1. 함수
함수는 일련의 동작을 묶어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는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함수는 입력값(파라미터)을 받아 계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반환하거나, 단순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틀린에서는 함수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코틀린에서 함수를 표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fun 함수이름(p1: 타입, p2: 타입): 반환타입 {
//~~~~~~~
return 결과
}
두 값을 더하는 함수를 작성한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fun sum(a : Int, b : Int): Int {
return a + b
}
fun main() {
val sumValue = sum(1, 2)
println(sumValue)
}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 함수의 반환 타입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fun sayHello() {
println("Hello World")
}
fun sayGoodBye() : Unit {
println("GoodBye")
}
fun main() {
sayHello()
sayGoodBye()
}
위와 같이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 함수는 반환 타입으로 Unit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코틀린에서는 Unit을 생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함수 본문이 하나의 식으로만 이뤄진 경우 등호 뒤에 식을 넣어 작성할 수 있습니다.
fun sum(a: Int, b :Int): Int = a + b
위의 방식 처럼 등호 뒤에 식이 본문으로 지정된 경우를 식 본문(expression body)라고 하는데 이 때 반환타입을 명시하지 않는다면 코틀린은 반환 타입을 추론해 응답합니다.
(식 본문일 경우만 해당 블록 본문일 경우는 반환 타입을 명시하지 않으면 Unit으로 지정한 것과 같다.)
2. if
조건문은 식을 검사해 true, false를 판별하고 그 결과에 따른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코틀린에서는 if문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fun main() {
val a = 1;
if (a > 0)
println("참참참")
if (a < 0) {
println("거짓거짓거짓")
println("1은 0보다 큽니다")
}
}
위와 같이, 조건이 true일 때 중괄호 {} 내부의 코드가 실행되며, 중괄호는 코드가 한 줄일 경우 생략 가능합니다.
2-1 if문을 식(Expression)으로 사용하기
코틀린에서는 if를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if의 결과값을 변수에 저장하거나 반환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a = 10
val result = if (a > 5) "크다" else "작다"
println(result) // 출력: 크다
}
이 때 if는 값을 반환하게 되는데 if 블록이 여러 줄로 이루어져 있다면,마지막 줄의 값이 반환됩니다.
fun main() {
val a = 10
val result = if (a > 5) {
"a는 5보다 커요"
"크다"
} else "작다"
println(result) // 출력: 크다
}
3. 문자열 템플릿
코틀린의 문자열 템플릿은 문자열 내부에 변수나 표현식을 쉽게 삽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수 삽입
변수 이름 앞에 $를 붙이면 문자열 안에 변수를 바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age = 20
println("내 나이가 $age 어때서~") //내 나이가 20 어때서~ 출력
}
$age가 age의 값 20으로 치환된다.
표현식 삽입
중괄호({}) 안에 표현식을 넣으면, 해당 표현식의 결과값이 문자열에 포함됩니다.
fun main() {
val old = true
println("${if (old) "yes" else "no"}") //yes 출력
}
4. 총정리
함수는 프로그램의 기본 단위로, 입력값을 받아 계산을 수행하거나 특정 작업을 실행합니다.
- 반환값이 없는 함수는 Unit 타입으로 정의하며, 생략 가능
- 단순한 동작은 식 본문을 사용해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
- if문은 조건에 따라 분기 처리하며, 문(statement)뿐 아니라 식(expression)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결과값을 반환하거나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문자열 템플릿은 $변수 또는 ${표현식}을 사용해 문자열에 동적으로 값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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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코틀린에서는 함수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코틀린에서 함수를 표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fun 함수이름(p1: 타입, p2: 타입): 반환타입 {
//~~~~~~~
return 결과
}
두 값을 더하는 함수를 작성한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fun sum(a : Int, b : Int): Int {
return a + b
}
fun main() {
val sumValue = sum(1, 2)
println(sumValue)
}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 함수의 반환 타입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fun sayHello() {
println("Hello World")
}
fun sayGoodBye() : Unit {
println("GoodBye")
}
fun main() {
sayHello()
sayGoodBye()
}
위와 같이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 함수는 반환 타입으로 Unit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코틀린에서는 Unit을 생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함수 본문이 하나의 식으로만 이뤄진 경우 등호 뒤에 식을 넣어 작성할 수 있습니다.
fun sum(a: Int, b :Int): Int = a + b
위의 방식 처럼 등호 뒤에 식이 본문으로 지정된 경우를 식 본문(expression body)라고 하는데 이 때 반환타입을 명시하지 않는다면 코틀린은 반환 타입을 추론해 응답합니다.
(식 본문일 경우만 해당 블록 본문일 경우는 반환 타입을 명시하지 않으면 Unit으로 지정한 것과 같다.)
2. if
조건문은 식을 검사해 true, false를 판별하고 그 결과에 따른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코틀린에서는 if문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fun main() {
val a = 1;
if (a > 0)
println("참참참")
if (a < 0) {
println("거짓거짓거짓")
println("1은 0보다 큽니다")
}
}
위와 같이, 조건이 true일 때 중괄호 {} 내부의 코드가 실행되며, 중괄호는 코드가 한 줄일 경우 생략 가능합니다.
2-1 if문을 식(Expression)으로 사용하기
코틀린에서는 if를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if의 결과값을 변수에 저장하거나 반환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a = 10
val result = if (a > 5) "크다" else "작다"
println(result) // 출력: 크다
}
이 때 if는 값을 반환하게 되는데 if 블록이 여러 줄로 이루어져 있다면,마지막 줄의 값이 반환됩니다.
fun main() {
val a = 10
val result = if (a > 5) {
"a는 5보다 커요"
"크다"
} else "작다"
println(result) // 출력: 크다
}
3. 문자열 템플릿
코틀린의 문자열 템플릿은 문자열 내부에 변수나 표현식을 쉽게 삽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수 삽입
변수 이름 앞에 $를 붙이면 문자열 안에 변수를 바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l age = 20
println("내 나이가 $age 어때서~") //내 나이가 20 어때서~ 출력
}
$age가 age의 값 20으로 치환된다.
표현식 삽입
중괄호({}) 안에 표현식을 넣으면, 해당 표현식의 결과값이 문자열에 포함됩니다.
fun main() {
val old = true
println("${if (old) "yes" else "no"}") //yes 출력
}
4. 총정리
함수는 프로그램의 기본 단위로, 입력값을 받아 계산을 수행하거나 특정 작업을 실행합니다.
- 반환값이 없는 함수는 Unit 타입으로 정의하며, 생략 가능
- 단순한 동작은 식 본문을 사용해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
- if문은 조건에 따라 분기 처리하며, 문(statement)뿐 아니라 식(expression)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결과값을 반환하거나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문자열 템플릿은 $변수 또는 ${표현식}을 사용해 문자열에 동적으로 값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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